ROE, PER, PBR의 설명을 찾다 보면 값을 어떻게 구하는지 설명들을 많이 한다. 일단 숫자만 봐도 너무 어지러운 나는 글로써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한다.
우리는 이 값들을 어떻게 구하는지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. 이 값들을 보고 투자를 판단할 수 있는지 아닌지만 알면 된다고 생각한다.
어떻게 구하는지까지 알고 싶다면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나와있으니 참고해 보면 될 것입니다.
ROE
돈을 얼마나 버는지에 대한 비율을 나타냅니다. 예시를 들어 1만 원을 자본으로 1천 원의 수익을 냈으면 ROE는 10%가 됩니다. ROE가 높으면 높을수록 수익을 많이 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.
반대로 ROE가 낮으면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다는 것이 됩니다. 또는 기업이 속한 업종이 불황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. 워런버핏도 투자할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라고 합니다.
PER
이익이 얼마큼 가치를 받느냐입니다. PER이 높다면 기댓값이 높은 걸 수도 고평가 됐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. 반대로 낮다는 것은 기댓값이 낮은 걸 수도 있고 저평가 됐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.
예를 들면 테슬라의 경우 이익에 비해서 시가총액(기댓값)이 높습니다. 고평가 됐을 수도 있고 기댓값이 높은 걸 수도 있습니다.
현대자동차의 경우는 이익은 높으나 시가총액(기댓값)이 낮습니다. 그렇다는 것은 저평가 됐을 수도 있고 기댓값이 낮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.
PBR
나의 자본이 시장에서는 얼마 큼의 가치를 받냐입니다. 나의 자본은 1,000이고 시가총액이 1,500이라고 한다면 PBR은 1.5배입니다. 즉 나의 자본을 시장에서는 1,500이라고 평가받는 것입니다.
'주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저평가 주식 찾는 4가지 방법! (왕초보에게 계산 없이) (0) | 2024.02.25 |
---|